모기나 벌레 물렸을 때 대처법, 모기 퇴치 방법
유난히 모기나 벌레에 잘 물리거나 유독 많이 부풀어 올라서 신경이 많이 쓰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벌레에 물려서 문제가 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간혹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거나 특이한 벌레에 물렸을 때는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보통 모기에 물리는 경우 물린 자국만 봐서는 어느 벌레에 물렸는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물린 곳이 가려워 손으로 긁다 보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모기나 벌레에 물려도 염증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없다면 약간 가렵다가 괜찮아지지만 물린 곳이 가려워서 긁다 보면 손톱에 있던 균 때문에 염증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모기를 피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땀이 안나는 조건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옷은 밝은색 위주로 입고 붉은색, 노란계열은 피하도록 합니다.
야외 활동시 되도록 긴옷을 입고 집안에서는 모기장이나 모기기피제, 모기향을 피워서 모기가 못오게 막는것도 좋습니다.
모기는 이산화탄소, 젖산, 아세톤 냄새를 유독 좋아 합니다.
따라서 열이 많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아기들, 야외활동을 자주 하는 사람들이 모기에 잘 물립니다.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이 유독 모기에 잘 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모기나 벌레 물렸을 때, 모기 퇴치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모기나 벌레 물렸을 때
1. 흐르는 물로 씻기
모기나 벌레 물렸을 때 가려운 이유는 산성 성분 때문인데 이때 알칼리성 비누로 씻어주면 가려운 것을 억제해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2. 긁지 않기
모기나 벌레 물렸을 때 가려운 부위를 손톱으로 긁으면 손에 붙은 균들이 물린 부위로 옮겨서 세균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의식적으로 긁게 된다면 반창고 등을 이용하여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는것이 좋습니다.
3. 얼음 찜질하기
모기나 벌레 물렸을 때 간지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얼음 찜질을 해 주면 간지러움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얼음은 피부를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간지러움을 적게 해 줍니다.
4. 연고바르기
모기나 벌레 물렸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항히스타민 성분이 있는 연고를 발라주는 것입니다.
5. 티트리나 라벤더 오일 바르기
티트리 오일은 여드름 치료에도 많이 사용하는 오일인데 이 역시 가려움에 효과가 있습니다.
모기나 벌레 물렸을때 티트리 오일은 항균효과도 있어 모기 물린 부위의 세균 감염도 줄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성분으로 라벤터 오일도 가려움증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6. 희석시킨 식초로 문지르기
모기에 여러 군데 물렸을 경우 식초를 희석시킨 물로 물린 부위를 문지르면 가려움이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7. 꿀 바르기
모기나 벌레 물렸을 때 꿀의 성분이 효과적입니다.
꿀은 천연 소염제와 항균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려운 부위에 꿀을 조금 덜어 두드려 발라주면 가려움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모기나 벌레 물렸을 때 주의할 점
모기나 벌레 물렸을 때 물린 곳에 침을 바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모기나 벌레 물린 곳에 침을 바르면 가려움증은 줄어드는 느낌은 있지만 침에는 세균이 많아서 자칫 상처 부위에 세균을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 부위에 바르는 약을 고를때 제품별로 성분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주는 항히스타민제 성분이 들어 있는 제품이 알레르기반응이나 피부 가려움증 등의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국소마취제 성분인 디부카인이 함유된 제품은 통증과 간지러움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멘톨함유 제품은 피부를 시원하게 만든는 청량제 효과를 내어 가려움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캄파라는 성분은 모세혈관 확장 작용을 해 약물 성분들이 피부로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모기나 벌레 물렸을 때 바르는 연고나 겔 제형이 아닌 붙이는 패치형 플라스타제품들도 있는데 30개월 이하 소아들은 사용을 삼가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액상제품이 상처 흡수에 가장 좋습니다.
모기나 벌레 물렸을 때 물린 물집이 크게 잡히거나 염증이 생겨서 아플 경우 바로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린 부위가 급격하게 붓거나 두드러기가 생기고, 숨쉬기 힘든 경우라면 바로 병원으로 가도록 합니다.
모기 퇴치 방법
1. 자주 씻기
모기는 땀냄새를 특히 좋아합니다.
항상 물로 깨끗이 씻어 청결한 몸을 유지하는 것이 모기를 퇴치하는 방법 입니다.
2. 모기 유충이 자라는 환경 만들지 않기
집 주변이나, 집 안에 습하고 물이 고여 있는 곳을 모기가 좋아 합니다.
싱크대, 화장실 등도 가급적이면 물기가 남지 않게 마른 수건으로 자주 닦아 줍니다.
3. 향수나 향기가 짙은 화장품 사용 피하기
모기는 냄새를 맡고 달려드는 특징이 있는데 향수를 뿌리는 것은 모기를 유인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 향수나 향기 짙은 화장품은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이렇게 모기나 벌레 물렸을 때, 모기 퇴치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유독 모기와 벌레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무더운 여름 날, 모기나 벌레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시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 정보
2021.07.15 - [건강이슈] - 어깨 통증 원인 및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