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이슈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 2편

by topeya iushow 2021. 7. 22.

지난번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 1편에 이어 2편을 가지고 왔어요.

한번에 다 담기에 양이 많아서 두번에 나누어 소개해 드립니다.

 

 

지난번 글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07.22 - [배움이슈] -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 1편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 1편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을 가지고 왔습니다. 속담 100가지를 두번에 나누어 소개해 드립니다.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1탄 입니다. 우리나라 속담과 그 뜻에 대해 알아봅시다. 속담이란? 속

topeya.com

 

오늘 소개해 드릴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2탄은 51부터 100까지의 속담 모음 입니다.

 

 

51.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 마땅히 작아야 할 것이 오히려 클 때를 비유해서 이르는 말.


52.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 아무리 쉬운 일이라도 혼자 하는 것보다 협력하여 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는 말.


53. 벼룩의 간 빼먹기 : 극히 적은 이익을 부당한 수단을 써서 착취한다는 말.


54. 병 주고 약 준다 : 일이 안 되도록 방해하고는 도와 주는 척한다는 뜻.


55.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 겉모양이 좋으면 속의 내용도 좋다는 뜻.


56. 빛 좋은 개살구 : 겉만 번지르하고 실속이 없다는 뜻.

57.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올라간다. : 간섭하는 사람이 많으면 일이 잘 안 된다는 뜻.


58. 새발의 피 : 지극히 적은 분량을 말함.


59. 서당 개 삼 년에 풍월을 읊는다. : 무식한 사람이라도 유식한 사람과 같이 오래 지내면 자연히 견문이 생긴다는 말.


60.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 어려서부터 좋은 버릇을 들여야 한다는 뜻.


61.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 : 소문난 것이 흔히 실지로는 보잘것없다는 말.


62.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 이미 일을 그르치고 난 뒤 뉘어쳐도 소용이 없다는 뜻.


63. 쇠뿔도 단김에 빼랬다. : 어떤 일을 하려고 생각하였으면 망설이지 말고 곧 행동으로 옮기라는 뜻.


64. 수박 겉 핥기 : 내요이나 참 뜻은 모르면서 대충 일하는 것을 비유해서 쓰는 말.


65. 식은 죽 먹기 : 어떤 일이 아주 하기 쉽다는 말.

66. 십 년이면 강산도 변한다. : 십 년이란 세월이 흐르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이 없다는 말.

 

67. 아는 길도 물어 가라 : 아무리 익숙한 일이라도 남에게 물어보고 조심함이 안전하다는 뜻.


68.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랴 : 반드시 원인이 있어야 결과가 생긴다는 뜻.


69. 아닌 밤중에 홍두깨 : 예고도 없이 뜻밖의 일이 생겼을 때 하는 말.


70. 약방에 감초 : 어떤 일에나 빠진 없이 참여하는 사람을 말함.

 

 

 


71.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킨다 : 못난 자일수록 그와 같이 있는 동료를 망신시킨다는 말.


72.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 : 사람의 마음은 알아 내기가 어렵다는 뜻.


73. 열 번 찍어 아니 넘어가는 나무 없다. : 여러 번 계속해서 애쓰면 어떤 일이라도 이룰 수 있다는 뜻.


74. 오뉴월 감기는 개도 안 걸린다 : 여름철에 감기 걸린 사람을 조롱하는 말.


75.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말아라 : 될 수 없는 일은 바라지도 말라는 뜻.


76. 옥의 티 : 아무리 좋아도 한 가지 결점은 있다는 말.

77. 우물에 가서 숭늉 찾는다 : 일의 순서도 모르고 성급하게 덤빈다는 뜻.


78. 울며 겨자 먹기 : 싫은 일을 좋은 척하고 억지로 하지 않을 수 없는 경우를 나타내는 말.


79. 원수는 외나무 다리에서 만난다 : 남에게 악한 일을 하면 그 죄를 받을 때가 반드시 온다는 뜻.


80.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 : 아무리 능숙한 사람도 실수할 때가 있다는 말.


81.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다 : 윗사람이 잘못하면 아랫사람도 따라서 잘못하게 된다는 뜻.


82.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 무엇에 한 번 혼난 사람이 그와 비슷한 것만 보아도 깜짝 놀란다는 말.

83. 자랄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 : 앞으로 크게 될 사람은 어려서부터 장래성이 엿보인 다는 말.


84. 작은 고추가 더 맵다 : 겉으로는 대수롭지 않게 보이는 사람이 하는 일이 더 다부지다는 뜻.


85.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 가서 눈 흘긴다 : 욕을 당한 자리에서는 아무 말도 못하고 딴 데 가서 화풀이를 한다는 뜻.

 




86. 좋은 약은 입에 쓰다 : 듣기 싫고 귀에 거슬리는 말이라도 제 인격 수양에는 이롭다는 뜻.


87. 쥐구멍에도 볕 들 날이 있다 : 아무리 고생만 하는 사람도 운수가 터져 좋은 시기를 만날 때가 있다는 말.


88.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 : 아무리 보잘것없는 사람이라도 너무나 업신여기면 성을 낸다는 뜻.

89.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 무슨 일이든 그 시초가 중요하다는 뜻.


90. 칼로 물 베기 : 다투다가도 좀 시간이 흐르면 이내 풀려 두 사람 사이에 아무 틈이 생기지 않는다는 뜻.


91.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 모든 일은 원인에 따라 결과가 생긴다는 말.


92. 티끌 모아 태산 : 작은 거이라도 모이면 큰 것이 된다는 뜻.


93. 핑계 없는 무덤 없다 : 무엇을 잘못해 놓고도 여러 가지 이유로 책임을 회피하려는 사람을 두고 하는 말.


94. 하늘의 별 따기 : 지극히 어려운 일을 두고 하는 말.


95.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 아무리 큰 재난에 부딪히더라도 그것에서 벗어날 길은 있다는 뜻.

96.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 : 아직 철이 없어서 아무 것도 모르는 것을 두고 하는 말.


97.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린다 : 남이 애써 일러 주는 말을 유념해서 듣지 않고 건성으로 듣는 것을 이름.


98. 한 술 밥에 배 부르랴 : 무슨 일이고 처음에는 큰 성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말. 힘을 조금 들이고는 큰 효과를 바랄 수 없다는 이야기.


99. 함흥차사라 : 어떤 일로 심부름 간 사람이 한 번 떠난 뒤로 돌아오지 않거나 아무 소식이 없다는 뜻.


100. 호랑이도 제 말 하면 온다 : 마침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장본인이 나타났을 때 하는 말로, 그 자리에 사람이 없다고 하여 남의 흉을 함부로 보지 말라는 뜻.

 

우리나라속담 100가지 모음 2탄은 이렇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혹시 속담 다운로드 파일이 필요하실까 싶어 이미지 파일로 만든 자료를 첨부해 둘게요.

속담 파일 필요하신 분은 다운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2편001.jpg
0.46MB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2편002.jpg
0.39MB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2편003.jpg
0.42MB

 

 

2021.07.21 - [컴퓨터IT] - 한글 이력서 무료 다운로드 자료

 

한글 이력서 무료 다운로드 자료

요즘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한글 이력서 무료 다운로드 자료를 찾고 계실텐데요. 제가 이런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글 이력서 무료 다운로드 자

topeya.com

2021.06.29 - [컴퓨터IT] - 한글 글자수 세기 방법

 

한글 글자수 세기 방법

안녕하세요? 아이유쇼입니다. 제가 어제 topeya라는 도메인을 등록하였습니다. topeya 라는 뜻은 말 그대로 탑이야 라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정보 전달의 TOP에 오르고 싶다는 염원을 넣어

topeya.com

'배움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 2편  (0) 2021.07.22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 1편  (0) 2021.07.22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