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슈

결막염 증상 및 치료법

by topeya iushow 2021. 7. 24.


결막은 눈꺼풀의 안쪽과 안구의 가장 바깥쪽을 덮고 있는 얇고 투명한 점막을 말합니다.

 

결막의 역할은 눈물의 점액층을 생성하고, 안구 표면을 보호하기 위한 면역기능 역할을 하고, 미생물 등의 외부 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결막은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미생물이 침범하기 쉽고, 먼지, 꽃가루, 약품, 화장품 등 수많은 외부 물질로 인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막염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 진균 등의 미생물과 꽃가루나 화학 자극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막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결막염 증상

 

 

여름철에는 세균 번식이 쉽게 되므로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나 물놀이장에 방문한 것으로 결막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막염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계절과 관계없이 생기는 결막염은 특정한 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알레르기 결막염입니다.

봄철에는 꽃가루나 미세먼지, 여름에는 곰팡이나 집먼지 진드기, 세균 등이 원인이 되어서 발병합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결막염 증상은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눈꼽과 통증이 나타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경우에는 눈이 따갑거나 통증이 발생하고 눈이 심하게 붓거나 가렵고 충혈되기도 합니다.

눈부심 증상이 나타나고 끈적한 분비물이 계속 나오기도 합니다.

 

흔히 발병하는 급성 세균 결막염이나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각결막염, 알레르기 결막염의 경우는 진단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면 대다수는 합병증 없이 잘 회복합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결막염 치료법

 

 

유행성 결막염의 경우 초기 2주간은 얼음찜질로 부종이나 통증을 완화하고 외출 시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해 눈부심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손상된 세포가 2차적으로 세균에 감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항생제 안약을 넣어주고, 표층각막염이 동반된 경우에 스테로이드 점안제를 사용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증상 발현 후 약 2주간은 활동적인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력이 강해지므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는 가지 않도록 합니다.

수건, 비누, 침구 등을 따로 쓰고 직접적인 신체 접촉도 피합니다.

환자는 손을 자주 씻어 질병의 전파를 막아야 합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알레르기 결막염의 경우 주로 병력과 이학적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며, 대증요법으로 냉찜질, 식염수 세척, 항히스타민제, 혈관수축제등을 사용할 수 있고, 비만세포안정제가 효과적입니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장기간 사용 시에는 녹내장이나 백내장 등 합병증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결막염 예방 수칙

 


1.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는다. 항상 손을 깨끗히 씻어서 관리합니다.

2. 눈을 만진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3. 렌즈를 낀 채로 수영하지 않습니다.

4. 눈병이 유행할 때는 수영장 등 사람 많은 곳에 가지 않습니다.

5. 눈에 이상이 있을 때는 바로 안과의 진료를 받습니다.

6.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을 피합니다.

7. 눈 건강을 위해 평소 면역관리도 필요합니다.

눈을 건조하게 만드는 스마트 기기의 사용 시간을 줄이고, 충분한 수면으로 눈의 피로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눈 건강을 위해 루테인 같은 눈 건강 영양제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결막염 Q&A

 

 

 

Q : 1. 아이가 수영장에 다녀온 후 유행성 결막염에 걸렸습니다. 전염을 어떻게 예방해야 하나요?

A : 유행성 결막염은 아주 쉽게 전염이 되기 때문에 주위 사람에게 옮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발병 후 약 2주 동안은 전염력이 있습니다.

환자가 사용하는 물건, 특히 수건이나 세수대야 등은 다른 사람이 같이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환자를 포함하여 모든 가족은 가급적 눈을 만지지 말고 만진 전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히 씻도록 합니다.

 


Q : 알레르기 결막염을 오래 앓았습니다. 시력 저하가 생길 수 있나요?

 

A : 알레르기 결막염은 특정한 항원을 제거하지 않는 경우 반복해서 재발하게 됩니다.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지만, 병이 호전된 후 대부분 시력에는 영향이 가지 않습니다.

다만 아토피가 동반된 아토피각결막염은 결막의 흉터성 변화와 각막의 반복적 염증으로 각막 궤양 등이 발생해 시력 저하가 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반드시 안과에서의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아토피가 심한 경우에는 백내장이나 망막박리 등의 합병증 동반시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Q : 알레르기 결막염으로 눈이 많이 가렵습니다. 눈을 비벼도 될까요?


A : 손을 항상 깨끗이 씻고 눈을 비비면 안됩니다.

먼지나 세균은 직접 눈으로 들어갈 수도 있지만 손을 통해서 들어가는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을 비빌 경우 결막이나 눈꺼풀의 혈관이 자극을 받아 혈액 속의 혈장성분이나 알레르기유발인자들이 조직 속으로 이동을 하기 때문에 부종이나 충혈, 가려움 등의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가려움 증상이 있는 경우 눈 부위에 냉찜질을 해주게 되면 가려움 증상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혈관이 수축하면서 부종이 줄어들고 알레르기 유발인자의 유출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7.17 - [정보이슈] - 여름철 자외선 차단 방법

 

여름철 자외선 차단 방법

여름에는 뜨거운 햇볕으로 부터 우리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을 합니다. 여름휴가 계획이 있다면, 더욱더 미리미리 자외선 차단을 위해 준비하는 물품들이 있습니다. 얼굴과 몸에 바

topeya.com

 

2021.07.15 - [건강이슈] - 어깨 통증 원인 및 치료법

 

어깨 통증 원인 및 치료법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하면서 어깨가 결리거나 아팠던 경험이 한번쯤은 있었을 겁니다. 이럴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하다 기지개를 펴기도 하고 주무르기도 합니다. 어깨는 여러 개의 힘줄, 인

topeya.com

2021.07.02 - [정보이슈] - 허리통증 원인과 예방법

 

허리통증 원인과 예방법

허리통증은 병원에 방문하는 사람들의 주요 원인 증상 중에서 다섯 번째로 많을 만큼 흔한 질환중에 하나 입니다. 저도 허리가 아파서 병원을 찾아본 적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가 아닐까 의심

topeya.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