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가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topeya iushow 2021. 7. 16.
가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가지는 고온성 작물로 주로 4월~8월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요즘 한창 많이 나오는 시기 입니다.

가지의 칼로리는 100g당 16Kcal로 아주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로써 다이어트식으로도 많이 섭취되고 있습니다.

 

가지에는 소량이 독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절대 생으로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가지는 보통 기름에 볶아 익히게 되는데 가지와 기름이 만나면 비타민A, 비타민B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가지가 비타민C의 흡수율을 돕기 때문에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영양적인 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입니다.

 

오늘은 가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가지 효능 10가지




1. 변비 예방 효과


가지는 수분이 90% 정도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줍니다.

또한 장의 연동 운동으로 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 합니다.

이로써 체중관리 뿐만 아니라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이 장의 운동을 활성화시켜서 대장을 건강하게 해 주고 배변 활동 및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피로 회복 효과


가지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피로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돕고 혈액의 순환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가지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피로감을 느끼게 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해 주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가지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 비타민C 성분, 비타민 P 성분, 비타민E 성분, 칼슘, 인, 아연, 철분, 엽산 등의 각종 비타민 성분과 무기질 성분들이 피로의 회복과 스트레스의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3. 혈관 건강 효과


가지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은 몸에 해로운 혈중의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몸에 유익한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관 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이 쌓이는것을 막아 혈액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이로써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4. 노폐물 배출 효과

 

가지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고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혈압을 낮추어줍니다.

이로써 가지를 섭취하므로써 우리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5. 피부 건강 및 노화 방지 효과

 

가지에는 루페올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피부의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성분은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됩니다.
가지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 산소를 없애주고 피부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가지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성분 등이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피부의 건강 및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6. 성인병 예방 효과


가지에는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 알칼로이드, 콜린, 카레 바신, 트리고넬린, 스타치 드린, 폴리페놀, 솔라닌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써 항산화, 항노화, 항암, 항 콜레스테롤 성분으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

 

가지는 칼로리가 매우 낮고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체중 감량에 좋고 장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지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이 포만감에 도움을 주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8. 눈 건강 효과

 

가지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망막을 구성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돕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시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지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어 비타민A로 전환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과 같은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해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주고 시야를 밝게 해 주어 시력 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야맹증,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9. 암 예방 및 항암 효과

 

가지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물질은 발암물질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지의 항암 효과는 브로콜리보다 2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지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어 암의 진행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지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세포의 노화나 손상 등을 막아주어 항암 작용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염증 치료 효과


가지에 함유되어 있는 루페올 성분이 항염증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이 항염증 작용으로 인해 피부염증이나 종기 등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가지 부작용

 


가지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많이 먹거나 장기간 섭취시 복통이나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천식이 있는 경우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지는 소량의 독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으로 먹지 않고 익혀서 먹도록 합니다.

 

 

가지 보관법


가지는 8도 이하의 온도에서 보관하면 속살이 검게 변하게 됩니다.
상온에 서늘한 곳에 두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보관해서 먹을 경우 굵게 잘라서 소금에 절이고, 수분을 제거한 후 냉동 보관 후에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쓰면 됩니다.

 

가지를 통으로 그대로 보관할 때는 세척하지 않고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는 실온 보관도 가능하지만 금방 물러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냉장 보관을 하기도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7.06 - [정보이슈] - 브로콜리 효능 10가지, 브로콜리 먹는 법

.

브로콜리 효능 10가지, 브로콜리 먹는 법

로콜리는 데쳐 먹거나 볶음 요리에 넣어 먹는 건강 채소 중에 하나 입니다. 오늘은 이 브로콜리의 효능 10가지, 브로콜리 먹는 법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브로콜리 기원 브로콜리는 양배추

topeya.com

2021.07.16 - [정보이슈] -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매실은 6월 말쯤에 채취된 것이 가장 영양이 많아 7월의 제철음식으로 적격인 건강식품입니다. 한방에서는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

topeya.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