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오미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topeya iushow 2021. 7. 18.

오미자는 오미자나무의 열매로 지름이 약 1cm의 짙은 붉은 빛깔을 지니고 있습니다.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 등 5가지의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여 오미자라고 부릅니다.

그 중에서도 신맛이 가장 강합니다.

오미자에는 시잔드린, 고미신, 시트럴, 사과산, 시트르산 등의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의 성분은 심장을 강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며 면역력을 높여 주어 강장제로 쓰입니다.

또한 폐 기능을 강하게 하고 진해, 거담 작용이 있어서 기침이나 갈증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말린 오미자 열매를 찬물에 담가 붉게 우러난 물에 꿀이나 설탕을 넣어 음료로 마시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밤, 대추를 함께 넣고 끓여 차를 만들거나 술을 담그기도 합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오미자.

오늘 이 시간에는 오미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미자 고르는 법, 오미자 먹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미자 효능 10가지

1. 뇌 건강 및 치매 예방 효과


오미자에 들어있는 리그난이라는 성분은 신경 독소를 제거하여 뇌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고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뇌세포의 활성화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오미자는 치매, 건망증 등의 뇌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오미자에 들어있는 신맛에는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3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피로 회복을 돕고 집중력을 높여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2. 호흡기 질환 예방 효과

오미자에 들어있는 쉬잔 드린이라는 성분은 호흡중추 흥분작용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호흡기능을 보강해주고, 폐를 돕는 효능이 뛰어나 각종 기관지 질환, 기침, 인수염, 천식, 가래 등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 내 염증 및 폐에 나타나는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오미자는 다양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혈관 건강 효과


오미자의 항산화 성분은 혈관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 주고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류 개선에도 도움을 주며,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4. 피부 건강 및 진정 효과


오미자에는 비타민C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피부 대사 진행이 원활하게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높여 주어 피부에 나타나는 염증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오미자 효능은 아토피나 피부 트러블 등 각종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진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뼈 건강 및 근육의 기능 강화 효과

오미자에 들어 있는 쉬잔 드린 성분은 근력의 향상과 근육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근육의 에너지 대사 촉진과 몸속 나쁜 유해산소들의 제거로 근육세포의 손상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는 골다공증의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뼈 건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근육 근력이 떨어지는데 이때 오미자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불면증 증상 완화 및 예방 효과


오미자는 스트레스 해소해 주는 성분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불면증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오미자에 함유된 리그난 성분은 뇌를 활성화하여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 효능은 불면증 증상을 완화하고 불면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

오미자의 칼로리는 100g당 23kcal로 칼로리가 낮고 부족한 비타민과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오미자를 섭취하면 칼로리를 낮추어 주고 영양분을 높게 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8. 위장 건강 효과


오미자에 들어있는 고미신이라는 성분은 위액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 효능은 속 쓰림이나 메스꺼움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위궤양과 같은 위장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성 위염, 궤양 등 위 관련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가 위액의 분비를 억제해 진통 작용을 해주며 스트레스성 궤양을 예방하고 각종 세균 억제 작용을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9. 간 건강 및 기능 개선


오미자에 들어있는 리그난 성분과 비타민B는 간의 해독 능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는 오미자 효능은 음주로 인한 간 손상을 줄여주는 효과적입니다.

이로써 오미자는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10. 면역력 증진 효과


오미자에는 비타민C, 고미신, 시잔드린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자양강장제로도 많이 이용이 될 만큼 면역력 증진 효과가 매우 뛰어 납니다.

오미자의 항생 작용은 우리 몸에 바이러스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며 병원균에 대한 억제 작용을 합니다.

철, 단백질, 비타민 B1, 칼슘, 인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어 면역력에 도움을 줍니다.

오미자의 쉬잔 드린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염증 개선과 몸속 활성 상소를 제거해 줍니다.

이로써 우리 몸 속 염증 수치를 줄이고 자가면역 질환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 부작용

1. 오미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열매로써, 열이 많거나 고열 증상이 있는 경우는 섭취를 삼가해야 합니다.

2. 오미자는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역류성 질환을 가진 경우에도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3. 오미자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산성으로 인한 속 쓰림, 설사,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으로 약물을 복용 중일 때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고혈압을 앓고 있거나, 뇌압이 높은 사람의 경우도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오미자를 섭취할 경우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모유 수유 여성 이나 임산부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오미자 고르는 법

살이 많고 진액이 풍부하며 신맛이 강한 것을 제철에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에 하얀 가루가 묻어 있는지 확인하고 하얀 가루가 묻어나지 않는 것이 국내산 오미자 입니다.
수입산 오미자는 광육과 진액이 적고 신맛이 다소 약합니다.

오미자 먹는 법

1. 오미자차로 마시기

잘 마른 건 오미자를 물에 넣은 후 2시간 정도 끓여 차로 마십니다.

오미자와 잘 맞는 음식 궁합으로 칡과 율무가 있습니다.

이와 함께 넣어 끓여주어도 좋습니다.

2. 오미자청으로 만들기

흐르는 물에 생오미자를 깨끗하게 새척한 후 오미자와 설탕을 한 곳에 담아 둡니다.

한지를 둘러서 고정한 뒤 마개를 밀봉해 2주 후 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4개월 간 숙성 과정을 거칩니다.

​이후 물과 함께 희석해서 오미자 에이드로 즐길 수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오미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미자 고르는 법, 오미자 먹는 법 등에 대해 알았습니다.

오미자가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은 만큼 그 부작용도 잘 알고 섭취해야 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7.16 - [정보이슈] -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매실은 6월 말쯤에 채취된 것이 가장 영양이 많아 7월의 제철음식으로 적격인 건강식품입니다. 한방에서는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

topeya.com

2021.06.29 - [정보이슈] - 석류 효능과 부작용 모음

석류 효능과 부작용 모음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라는 유명한 명언? CF 카피가 있었죠? 나이든 사람만 안다는 그 CF 말입니다. 이 노래를 안다면 당신은 바로~! 옛. 날. 사. 람~! 빙고~! 어쨋거나 이 석류는 예로부터 미녀들이

topeya.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