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호박잎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topeya iushow 2021. 7. 23.

호박잎은 7월~10월 사이에 맛 볼 수 있는 여름철 대표 식품중에 하나입니다.

무더운 여름에 입맛이 없을 때 어린 호박잎을 따다 쪄서 강된장과 쌈을 싸서 먹으면 여름철 별미가 완성됩니다.

호박잎을 구매할 때는 잎이 연하고 연한 녹색을 띠며 줄기가 질기지 않은 어린순을 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잎 보관온도는 1~5도가 적당합니다.

물기가 있으면 상하기 쉬우므로 키친타올에 감싸서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로리가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우리몸에 좋은 효능이 있는 호박잎.

오늘 이 시간에는 이렇게 좋은 호박잎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호박잎 손질법, 호박잎 찌는법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호박잎 효능 10가지

1. 피부미용 효과

호박잎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C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해 주고 기미나 주근깨, 잡티 등의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호박잎의 비타민 C 성분은 피부 미용에 좋은 대표적인 영양소로 피부 조직성분인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2. 눈 건강 효과

호박잎이 우리 몸속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이때 베타카로틴 성분이 생성됩니다.

이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 하는 역할을 합니다.

장시간 모니터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볼 경우 눈이 건조해지며 피로해지는데 이것을 막아주고 야맹증이나 안구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호박잎에는 루테인, 비타민 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변비 예방 효과

호박잎은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호박잎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만성 변비나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뼈 건강 및 골다공증 예방 효과

호박잎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 아연, 철분, 칼슘, 인 등의 미네랄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치아와 잇몸 건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K 성분은 뼈에 저장된 칼슘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도 예방에도 좋습니다.
칼슘 성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아이의 골격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혈관 건강 효과

호박잎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습니다.

호박잎에는 엽록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압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이로써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뇌졸증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염증 개선 효과

호박잎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 쌓여있는 염증과 나트륨, 각종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렇게 염증이 몸 밖으로 배출됨으로써 몸의 붓기를 빼주고 부종을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호박잎을 섭취함으로써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7.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

호박잎은 100g당 27칼로리로 매우 낮은 저칼로리, 저열량 식품입니다.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하도록 도와주어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체중 감량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때 부족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많아 다이어트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8. 치매 예방 효과

호박잎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은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알츠하이머나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호박잎에 함유된 비타민B 복합체인 엽산 성분은 두뇌 기능을 활성화하여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9. 관절염 완화 효과

호박잎에 들어 있는 비타민B6 성분은 관절염이나 근육통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령이 될수록 체내의 비타민B6 수치가 낮아져 관절염이 심해지고,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이 잦아지는데 이때 호박잎은 이런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박잎의 비타민B6 성분이 관절염으로 인한 근육 통증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10. 면역력 증진 효과

호박잎에는 풍부한 엽록소와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C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진대사 활성화를 통해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암을 초래하는 여러 유해물질을 제거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어서 항암작용 및 암예방에도 좋습니다.
호박잎에는 비타민 C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감기와 외부 바이러스 등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호박잎 부작용

호박잎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차가운 사람들이나 장이 약한 경우라면 과다 섭취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호박잎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호박잎은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대문에 과다 섭취하면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장이 약한 사람은 하루에 5장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잎 손질법

호박줄기와 잎에는 거칠 거칠한 털이 있습니다.

특히 오래 익은 호박잎 일수록 털도 거칠고 잎도 두껍고 질깁니다.

여린 호박잎은 굳이 줄기를 손질 안하고 먹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호박잎은 어떻게 손질해야 될까요?

호박잎 손질법에 대해 알아 봅시다.


1. 줄기를 적당하게 자르기
2. 줄기 끝 부분을 손톱을 이용해 살짝 꺽습니다.
3. 줄기가 끊어 지지 않게 힘조절을 해가며 쭉~ 잡아 당겨 줍니다.

4. 하나의 호박잎의 줄기를 둘러가며 전체 다 까줍니다.
5. 호박잎은 잔 털이 많아서 사이사이 이물질이나 먼지가 많이 끼여있으니 찬물에 30분이상 충분히 불린 후 살살 흔들어 가며 여러번 헹구어 줍니다.


호박잎 찌는법


1. 냄비에 찜기를 올린 후 물 5컵(종이컵 기준) 넣고 팔팔 끓입니다.
2. 물이 끓으면 호박잎을 찜기 위에 얹어 줍니다.
3. 2분 정도 지난 뒤에 호박잎 전체를 한번 뒤집어 줍니다.
4. 다시 뚜껑을 닫고 2-3분 뒤 불을 끕니다.

5.

잔열에 의해 더 익기 전에 바로 찜기와 냄비를 분리 한 후 식혀 줍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이렇게 호박잎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호박잎 손질법, 호박잎 찌는법 등에 대해 알아았습니다.

여름 제철 식품인 호박잎 챙겨 드시고 기운 내는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7.20 - [정보이슈] - 미역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미역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미역은 칼슘이 풍부하여 바다의 채소라고도 불립니다. 미역초무침, 미역국 등 다양한 요리법으로 섭취하고 출산을 한 산모에게 좋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일날 빠지지 않고

topeya.com

2021.07.16 - [정보이슈] - 가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가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가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가지는 고온성 작물로 주로 4월~8월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요즘 한창 많이 나오는 시기 입니다. 가지의 칼로리는 100g당 16Kcal로 아주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

topeya.com

2021.07.14 - [건강이슈] - 오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이 보관법

오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이 보관법

푹푹찌는 날씨가 연일 계속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대 유행으로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되는 요즘. 마스크 만으로도 답답한데 거기다 날씨까지 폭염입니다. 이렇게 덥고 땀을 많이 흘리는 날씨에

topeya.com

댓글0